학사안내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테크니컬 드로잉ⅠⅡ(technical drawing I II)

웹툰 작화의 기본이 되는 형태와 이미지형상 등의 반복적 연습으로 도구 사용과 만화 연출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을 학습한다. 캐릭터, 배경 등이 화면에 어떻게 구성되는지, 작화 뎃생의 기본요소로서 체계적인 드로잉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웹툰창작스케치업ⅠⅡ(webtoon creation sketchingⅠⅡ)

웹툰에 3D프로그램 스케치업을 활용해 기초적인 웹툰의 배경을 다양하게 연습하고 스토리 구성에 알맞은 배경 연출 기법을 찾을 수 있도록 훈련한다.

웹툰창작개론(Introduction to Creative Webtoon )

웹툰 전반에 대한 이론 및 기초 지식을 쌓아 전공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둔다.

웹툰스토리 기법ⅠⅡ( webtoon story technique I II)

웹툰, 웹 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 스토리 구성법을 학습한다. 주제, 소재, 캐릭터 설정 등을 연출하고 설정하는 방법, 내용 구성법, 반전 기법 등의 콘텐츠 스토리 글쓰기를 연습한다.

조형 및 색채연구ⅠⅡ(Formation and Color Research I II)

웹툰 콘텐츠의 지식을 쌓아 감성적 실기 위주의 교육으로 전공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둔다.

시나리오 기획 및 창작ⅠⅡ(scenario planning and creation I II ) 

시나리오는 기획의 참신성과 캐릭터의 독창성, 이야기 구조를 평가한다. 서식에 맞는 시나리오 기획서를 작성하며 기승전결에 맞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장르별 단편, 중편, 장편 등의 다양한 앱툰의 구조와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스토리를 구축하며 각 단계별 시나리오와 작품을 제작하여 매체연재를 위한 준비 과정이다.

연출과콘티ⅠⅡ(directing and conti I II )

웹툰 원고에서 중요한 콘티 제작법을 학습하고 스토리 전달기법, 화면 레이아웃, 만화적 연출 등을 연습하여 중, 단편 및 매체별 콘티 구성법을 익혀 실제 작업에 활용한다.

컨텐츠기획기초ⅠⅡ( contents planning basis I II )

웹툰 디지털 플랫폼을 분석해서 학생 스스로의 학습방법을 기획하고 터득한다. 웹툰에 적합한 스토리 구성, 화면 구성 특히 디지털 채색방법을 학습, 이해, 제작하여 웹툰 작품을 제작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웹툰히스토리( webtoon history )

웹툰 콘텐츠의 전반적인 흐름과 역사에 대한 이론 및 기초 지식을 쌓아 전공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둔다.

웹툰창작스튜디오ⅠⅡ(Webtoon Creative Studio I II )

웹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강화 교육이다.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적정성, 연출의 짜임새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창의적 발상을 통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도출해 보며 장르에 따른 기승전결을 완결하는 형식의 웹툰을 제작한다.

일러스트레이션ⅠⅡ( Illustration I II )

회화적인 감각과 일러스트레이션적인 발상법을 접목하여 창의작업을 유도한다. 텍스트의 이해를 도모하며 기법, 재료, 아이디어, 소재 발굴 등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표현력을 높인다.

콘텐츠상품연구ⅠⅡ( Content Products Research I II )

웹툰 등에서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상품화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디자인 적용과 컴퓨터 그래픽 툴을 점검하고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유투브콘텐츠제작ⅠⅡ ( YouTube Content Production III )

영상장비, 웹과 앱 등에 활용이 가능한 학습하는 과정이다. 글로벌 웹툰 산업 컨셉으로 개인 작품 홍보 훈련을 강화시켜 경쟁력 있는 유투브 콘텐츠 제작에 목표를 둔다.

캐릭터설정및편집ⅠⅡ( Character Setting and Editorial I II )

다양한 장르의 웹툰, 웹소설 스토리텔링을 기승전결로 제작한다. 구조, 표현, 테마의 차이점을 분석 이해하고, 단계별 스토리 제작 기법의 특성과 캐릭터를 설정하여 완성하는 시간이다.

장면설계와영상ⅠⅡ ( Scene Design and Image I II )

3D웹툰과목과 연계된 과목으로 웹툰의 분위기와 연출에 맞는 배경을 제작함으로 웹툰의 완성도를 높이고 경쟁력있는 작품 제작에 목표를 둔다.

융합 콘텐츠 마켓팅ⅠⅡ ( Convergence content marketing I II )

융합 상품 기획에서 분석, 기획한 프로젝트의 유통채널을 조사계획, 상표등록, 저작권등 상품화 사업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법을 학습하여 구체적인 계획안을 수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글로벌 콘텐츠 연구ⅠⅡ ( Global Content Production I II )

k-웹툰 산업 육성을 위해 국외(중국,베트남,미국, 일본, 유럽 등)의 시장을 분석하여 각 나라별 트랜드한 시장을 조사, 분석을 통해 장르 선정, 시나리오 구성, 콘티연출 등을 기획하는 과정이다.

웹툰멘토링프로젝트ⅠⅡ( Webtoon mentoring project I II )

웹툰에서 제작된 결과물을 가지고 멘토와 매칭하여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안을 수립하여 작업의 진행사항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목표시장에 진입을 목표로 한다.

포트폴리오제작 ( Portfolio production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인별 작품을 구성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데 필요로 한다.

기획서PT워크샵 ( Planning Book PT Workshop )

취업과 창업(프로작가 데뷔, 프로젝트 수주 등)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개인별 졸업 후 목표에 맞는 기획서를 구성,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산학협력데뷔프로젝트ⅠⅡ (Industry-Academy Cooperation Debut Project I II )

취업과 창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개인별 졸업 후 진출 분야를 선정하여 각종 공모전, 취업 포트폴리오, 데뷔 위한 현장을 미리 방문하거나 실습을 통해 맞춤 개인별 작업을 완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융합콘텐츠 현장실습 ⅠⅡ( Creative Content Field Practice I II )

창작을 위한 매체에 적합한 스토리, 연출, 제작 기법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기량을 습득하여 글로벌 웹툰산업 진출에 적합한 작품으로 진행하는데 중점을 둔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학협력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습과정 그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상품의 프로젝트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하나의 콘텐츠 요소가 어떻게 상품으로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게 되는지 상상력과 합의성이 결합된 크리에이티브 워크를 시행한다.